본문 바로가기

연필의 키가 작아질수록/메모타쿠

안토니우스의 연설(카이사르 암살 뒤)

 안토니우스의 연설(카이사스 암살 뒤)


 나는 시저의 상례식에 조사를 드리러 왔습니다. 시저는 나의 친구였고, 진실하고 공정하였습니다. 그런데 브루투스는 그를 야심가라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브루투스는 인격이 높으신 분입니다. 시저는 많은 포로들을 로마로 데려왔습니다. 그 배상금은 모두 국고에 넣었습니다. 이것이 시저가 야심가다운 것입니까? 가난한 사람들이 굶주려 울면 시저도 같이 울었습니다. 야심이란 좀 더 냉혹한 마음에서 생기는 겁니다. 그런데 브루투스는 그를 야심가라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브루투스는 인격이 높으신 분입니다. 여러분은 루페르칼리아 축제 때 내가 왜 세 번씩이나 시저에게 왕관을 바쳤는데도, 그가 세 번 다 거절한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이 야심입니까? 그런데 브루투스는 그를 야심가라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부루투스는 확실히 인격이 높으신 분입니다. 나는 브루투스가 한 말을 반박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내가 아는 것을 이야기할 뿐입니다.



                                 - 김용규, 생각의 시대 중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