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롯의 지체와 일탈
- 세태소설 1) 시간보다는 공간이 중요. 긴박한 사건이 결여
2) 시간이 지체되며 플롯이 느슨하게 짜여 다.
3) 사회의 풍속을 보여주는 데 적합
*탁류 - 통일성이 있느냐 없느냐. 세태소설 중에서도 특이성을 지님.
- 탁류가 세태소설이 아니다?
1) 오락성의 문제는 소설의 틀이 아닌 질과 관련. 구조적 분석이 아닌 직관, 감상에
의존.
2) 현대소설에서 등장하는 인물이 욕망의 매개화에 나타나는 것은 모든 소설이 공통
- 탁류의 전후반 구분 : 개인의 운명에 의해서 1) 전반부 - 식민지 치하에서 여러 인물들을
유형화하고 있음.
2) 후반부 - 세태가 아닌 여자의 일생
- 탁류의 플롯 : 지체와 일체의 특성을 지님 1) 전반부- 세태소설의 본보기라 할 수 있다.
역사의식이 담겨있다.
2) 후반부 -세태소설이 아니라 고전소설의 특
징이 나타난다.
* 천변풍경 - 1) 청계천주변의 삶을 모습을 50개의 절로 분절
2) 각 이야기들의 연개성은 찾을 수 없다.
3) 각각의 이야기들은 자족적이고 독립적인 세계를 이루고 있어서 그 자체가
완결된 구조를 지니고 있다.
- 소설에서 플롯의 지체와 일탈은 세부묘사에 의해 구연된다. 천변풍경에서는 되풀이이되
는 일상적 행위만이 나타나고 있다. 각각의 절은 개별화되고 자족적인 세계로 존재.
- 영화적 기법 사용: 영화적 기법을 사용하여 플롯의 일탈을 꾀하였다.
- 몽타쥬 또는 필름편집 수법 사용 : 플롯의 지체와 일탈을 시도.
- 모자이크 기법 :자족적으로 보이는 사건들이 큰 구조 안에서 통합되는 과정을 보임.
* 30년대 세태소설은 느슨한 플롯의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당대 풍속을 보여주고 있다.
천변풍경은 세태소설로서 당대사회 모습을 충실히 재현하였다.
-여자의 모습에 대한 묘사
색칠하는 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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